인성교양대학은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대학이 추구하는 CREOS형 글로벌 리더 양성에 필요하고 적합한 교양교육과정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우리 서경대학교에서는 우수한 실용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양교육 질 제고를 통해 우리사회가 더욱 필요로 하는 창의력과 인성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할 것입니다.
교양교육과정 및 지원체제 연구
세계는 급속도로 지식정보화 사회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지식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핵심 역량은 수준 높은 지식과 이를 활용하는 창의력과 인성일 것입니다. 변화하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대학은 더욱 수준 높은 교양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서경대학교 인성교양대학에서는 대학혁신을 위해 교양교육과정 및 지원체제 개선 연구를 수행합니다. 인성교양대학은 이번 연구를 통해 교양교육 구성과 체제를 개선하고 교양교육의 역할을 재정립하려고 합니다.
교양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를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교양교육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개발에 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건전한 시민이 지녀야 할 인성과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기초교양교육은 모든 학생이 최초로 접하는 공통으로 받는 고등교육이고, 대학 이후에도 개인의 직업생활과 전체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최근 모든 대학이 교양교육의 역할을 보다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우리대학 학생에게 우수한 교양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인성교양대학은 본 연구를 통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으로 교양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 국내외 우수 대학의 교양교육 실태를 조사하여 우수한 교양교육과정을 소개하고 우리대학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우리대학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 학생, 교·강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양교육과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인성교양대학은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대학이 추구하는 CREOS형 글로벌 리더 양성에 필요하고 적합한 교양교육과정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우리 서경대학교에서는 우수한 실용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양교육 질 제고를 통해 우리사회가 더욱 필요로 하는 창의력과 인성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할 것입니다.
“교양대학 교육의 가치는 많은 사실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것을 생각하도록 하는 마음의 훈련이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